생산운영관리
HS-EMJ
1.0 Varies with device
생산운영관리

- 내용

기업의 존재 이유는 조직의 활동으로 고객들에게 보다 좋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공공목적의 조직은 형이상학적인 개념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그리고 기업이라는 조직의 목적은 이윤창출을 통하여 고객이나 모든 이해 당사자를 위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 중에서 기업의 핵심 요소인 생산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모든 활동이나 행동이라면, 이러한 생산 활동을 조직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생산관리일 것이다.

따라서 생산관리는 기업 활동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업무는 물론이고 기업이나 조직의 흥망성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런 개념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우리 대한민국의 지난 4반세기 동안의 생산관리는 세계 역사 속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효과적인 결과였다고 말할 수 있다.

GNP 100달러에서 20-50클럽에 진입하는 효과적인 관리를 했다면 이것은 기적 같은 생산관리의 결과가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제 이 국가적인 관리시스템에 경고음이 울리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전통적인 물질적인 유형의 제품생산보다도 재고로써 보관할 수 없는 소프트웨어의 무형적 서비스산업이 그 영역을 더욱 확대해 가고 있는 현실도 인식하고 있다.

최근 생산관리의 대국인 일본의 경제가 오랜 침체기에서 벗어나 호황국면에 접어들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있다.

그러면 그들이 침몰하지 않고 이렇게 다시 세계 경제 속에 경제 강국으로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두 말 없이 일본제조업의 탄탄한 생산관리시스템을 제1의 이유로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2011년 무역흑자는 대략 333억 달러를 넘고 있는데 고질적으로 일본 한 나라에게만 286억 달러에 가까운 무역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은 생산관리의 중요한 분야인 부품산업의 제품개발과 품질관리 미흡으로 대부분의 부품을 일본에서 수입하는 데서 기인하고 있다는 것을 정부 관리는 물론 우리 대부분은 모두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이런 국가 최대의 생산관리 문제의 해결은 아직도 책상 앞에 과제로 남아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생산관리는 그만큼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인 것이고 경영학도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의 리더를 지향하는 사람들은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분야이다.

더욱이 생산의 개념에 유형적 재화인 제품과 무형적 재화인 서비스를 포함하여 생각한다면 서비스 분야는 물론이고 공공기관의 서비스를 관리하는 모두는 그 서비스의 가치향상을 위하여 생산관리의 기법들에 대하여 알아야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과목의 광범위한 내용을 교육목적상 한 학기과정에 알맞게 편성하여 4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제1부는 생산과 생산시스템의 본질을 포함하여 수요예측과 제품개발을 다루었으며, 제2부는 핵심분야로서 생산전략과 정책, 공정설계 및 능력관리, 시설입지와 직무 및 작업관리에 대하여 살펴보고, 제3부에서는 이러한 생산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생산계획단계를 설명하였고, 제4부는 결론부분으로 앞에서 설계되고 계획된 생산업무를 어떻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통제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특히, 제4부 운영 및 통제에서는 최근 실시간 정보에 의한 생산관리시스템 운영과 관련하여 생산정보화, 그리고 계획대비 목표달성에 대한 성과관리 그리고 성과가 미흡하였을 경우 부가가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산혁신 활동방안과 녹색경영과 같은 미래도전에 대한 내용을 대폭 개편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매장마다 프로세스 맵을 제시하여 이해를 도왔으며, 사례연구 내용을 보완하여 실무에서도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많은 분량의 현장사진을 요소요소에 준비하였으며, 실제적인 최적화의 문제해결에 대한 계산내용은 많은 부분을 경영과학을 참조하도록 하여 관리개념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도록 하였다.

또한 개인적인 학습효과와 지속적인 과목의 관심과 이해를 위하여 용어해설을 충분히 준비하였으며, 참고문헌은 저술을 위한 것뿐만 아니라 독자들에게 드리는 추천도서로 권장할 수 있는 것으로 발췌하여 수록하였으니 앞으로 최대한 숙독하기를 바란다.

세계적 석학인 제러미 리프킨(Jeremy Rifkin) 미국 경제동향연구재단(FOET) 이사장은 그의 저서 ‘3차 산업의 혁명(The third industrial revolution)’에서 “무한경쟁의 산업시대에서 상생공존의 협업시대로 변화하고 있으며, 또한 화석연료와 대량생산 경제는 이제 끝났다”고 주장하였다.

생산현장은 항상 격변하고 있다.

여기에 기술하는 내용이 언제 진부한 것이 될지 모른다는 염려가 많다.

항상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기업정신에 입각하여 최선을 다하여 새로운 기법과 신기술에 대한 정보가 뒤떨어지지 않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여러분의 끊임없는 조언과 질타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 알 림 -----

본 앱은 해당 서책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으며, 모든 내용을 보시기 위해서는 결제가 필요합니다.

결제 후에는 추가적으로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아야 하며, 이는 안정적인 WiFi 환경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도중에 인터넷 연결이 끊기거나 기타 다른 문제로 인하여 다운로드를 실패할 경우에는 다시 시도를 해 주시기를 바라며,

그래도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앱을 삭제 후 다시 설치하여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문 의 -----
Tel : 02-2109-6262
e-mail : emj@emj.co.kr
----
개발자 연락처 :
.

Content rating: UnratedWarning – content has not yet been rated. Unrated apps may potentially contain content appropriate for mature audiences only.

Requires OS: 2.2 and up

...more ...less